띵스플로우(thingsflow)는 캐릭터 챗봇 서비스인 헬로우봇 앱과 연인 간 대화하는 프라이빗 메신저 비트윈 앱, 인터랙티브 스토리 게임 플랫폼 스토리플레이인 스플을 서비스하는 스타트업입니다.
띵스플로우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콘텐츠가 만들어지도록 지원하는 스토리테크 AI 스타트업이라고 할 수 있어요.
띵스플로우 스타트업 어떤 회사인가?
띵스플로우(thingsflow)는 2017년에 설립하여 2018년에 챗봇 전용 메신저 앱인 헬로우봇을 출시하여 해당 연도 말에 구글플레이로부터 올해 인기앱 및 엔터테인먼트앱 2개 부문에서 수상을 했습니다.
2019년에는 헬로우봇 앱으로 크라우드 펀딩 1억 원을 달성하였고 202년에는 해당 앱으로 일본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28억 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 유치도 하였죠.
2021년에 띵스플로우는 게임 대형 회사인 크래프톤에 계열사로 편입되었습니다.
2022년 중순에 성수동에 띵스플로우 단독 사옥을 짓고 직원들을 위한 보상과 복지를 지원하고 있는 AI 기반의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스타트업이에요.
띵스플로우는 창의적인 콘텐츠를 생산해 내는 곳이기 때문에 사옥 내의 공간도 창의력이 샘솟을 정도로 재미있고 편안한 분위기로 인테리어를 해 놓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죠.
띵스플로우 주요 서비스 소개
띵스플로우의 주요 서비스로는 헬로우봇, 비트윈, 스토리플레이(스플) 3가지입니다.
헬로우봇은 타로챗봇 라마마로 처음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는 인간관계, 심리문제 등에 대해 고민하는 사용자들이 본 챗봇을 통해 고민을 해결하고 대화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헬로우봇에서 제공하는 캐릭터 AI 챗봇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 수 있고 마음 속에 있는 답답한 심정을 토로하여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 등으로 사용자에게 정신적 위로가 될 수 있는 모바일 앱입니다.
스토리플레이는 선택형 인터렉티브 게임입니다. 즉 이용자들이 직접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참여형 스토리 제작 서비스입니다.
이용자가 웹툰, 웹소설 등을 원작으로 한 스토리를 새롭게 만들어 나가는 서비스인데요. 이렇게 스토리를 새롭게 전개하는 과정을 채팅형 게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비트윈 앱은 커플 메신저 서비스로 커플끼리만 공유하고 대화하는 프라이빗 대화 서비스입니다. 비트윈 메신저 앱 상에서 지원하는 대화 창에는 커플들만 사용하기에 적합한 아이콘 등을 제공하고 있어요.
또한 커플만이 사용하는 캘린더 서비스를 제공해 사귄 날짜를 체크해 주기도 합니다. 비트윈 앱은 국내를 포함하여 글로벌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어요.
띵스플로우 전망
띵스플로우는 2024년 1분기 흑자 매출에 성공했다고 밝혔는데요. 본 매출 중에서 헬로우봇 서비스의 매출이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스토리테크라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 나가는 스타트업인 띵스플로우는 AI 기반의 콘텐츠 창작 서비스 회사로서 흑자 매출을 냈다는 점에서 집중해 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