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4에 참가하는 국내 스타트업은 약 4,230곳 정도의 전체 참가 기업 중 약 530곳 정도입니다. 국내 스타트업을 포함하여 본 전시회에 참가하는 국내 전체 기업은 총 700곳 이상으로 전체 17% 정도를 차지하는데요.
국내 스타트업은 CES 2024 내 유레카 파크 존에서 자신들의 제품 및 기술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CES 2024 참가국 중에서 한국이 가장 많은 최고혁신상 및 혁신상을 받았는데요.
국내 스타트업 중에서 지크립토, 스튜디오랩, 로드 시스템, 텐마인즈, 만드로 등은 CES 최고혁신상을 받았습니다. CES 혁신상을 수상한 국내 스타트업은 딥엑스, 고레로보틱스, 포바이포 등이 있습니다.
지크립토는 2년 연속 CES 최고혁신상을 받은 블록체인 스타트업입니다. 지크립토는 한양대 정보시스템학과 오현옥 교수와 국민대 전자공학부 김지혜 교수가 공동으로 창업한 회사인데요.
지크립토는 블록체인 투표 시스템으로 최고혁신상을 받은 것입니다.
스튜디오랩은 삼성전자에서 특정 분야를 분할하여 설립한 테크 스타트업입니다. 스튜디오랩은 상품 사진, 이미지를 기반으로 제품 상세페이지 및 콘텐츠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솔루션으로 최고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스튜디오랩에서 개발한 본 솔루션은 셀러캔버스로 쇼핑몰 상세 페이지를 만들 때 AI 서비스를 통해 제품 콘텐츠를 생성해 내는 서비스입니다.
로드 시스템은 모바일 여권 기술을 활용한 신분 확인 애플리케이션 트립패스로 금융 기술 부문에서 최고혁신상을 받았고 사이버 보안 개인정보 부문에서도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로드 시스템의 트립패스는 공공기관, 상점 등에서 외국인도 여권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본 앱을 통해 신분을 인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트랩패스를 통해 모바일 결제 및 교통카드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혜택이 있어요.
텐마인즈는 디지털 헬스케어 및 웰니스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으로 코골이 완화 베개인 모션필로우를 개발했는데요. 이 모션필로우로 CES 최고혁신상을 받았습니다.
만드로는 3D 프린팅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으로 3D 프린팅 기술로 전자의수, 손가락 의수 등 로봇을 개발했고 CES 최고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딥엑스는 CES 혁신상으로 3관왕 기록을 가진 AI 반도체 설계 전문 스타트업입니다. 이번 CES 2024에는 삼성전자 지원 프로그램인 C랩 소속으로 참여를 하는데요.
딥엑스는 서버용 저전력 가속기 솔루션과 로봇 등의 엣지 디바이스용 모듈, AI 반도체 원천 기술 등을 전시할 예정입니다.
딥엑스는 국내 팹리스 산업에 속하는 기업으로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 도전하는 스타트업입니다. 딥엑스의 독자 개발한 제품으로 신경망처리장치 등이 있는데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참고로 팹리스 산업이란 반도체 제품을 생산하지 않고 반도체 설계만을 전문적으로 사는 산업을 말합니다.
고레로보틱스는 건설 현장용 로봇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입니다. 고레로보틱스는 로보틱스 부문에서 CES 혁신상을 수상했는데요.
고레로보틱스는 건설자재 새벽배송이라는 컨셉으로 건설자제를 이동시키고 로봇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미국 실리콘밸리 VS로부터 투자금을 유치하여 건설 및 로봇 시장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는 국내 스타트업입니다.
포바이포는 인공지능 시각기술 솔루션 스타트업입니다. 포바이포는 자체 개발한 화질 고도화 솔루션인 픽셀로 콘텐츠 및 엔터테인먼트 부문, 디지털 이미징 및 사진 부문에서 CES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포바이포의 픽셀은 수만 건의 초고화질 영상을 학습한 AI가 채도, 명암, 노이즈 등을 미세하게 조정하여 화질을 높이고 인간이 눈으로 보는 실제와 유사한 수준으로 영상 화질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결론적으로 정리하면,
CES 2024에 참가하는 국내 스타트업은 530곳 이상으로 국내 대기업을 포함하여 전체 참가기업 중 17% 정도나 차지할 정도로 상당히 많은 국내 기업들이 혁신적인 제품 및 기술을 선보이게 됩니다.
CES 2024 최고혁신상 및 혁신상을 받은 국내 스타트업 중에서 대표적으로 지크립토, 스튜디오랩, 로드 시스템, 텐마인즈, 만드로 및 딥엑스, 고레로보틱스, 포바이포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