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엑스(DEEPX)는 AI 반도체 기업으로 올인포 AI 토털 솔루션을 CES 2024 전시회에서 소개했습니다. AI 관련 업계는 최근 온디바이스 AI에 집중하고 있는데요.
이 시점에서 딥엑스는 AI 토털 솔루션을 공개한 것이죠. 이는 AI 서버, 로봇 플랫폼, 스마트 모빌리티, 보안 시스템 및 스몰 센서까지 하나의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로 작동, 운용하는 AI 개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온디바이스 AI 시장은 파편화되어 있습니다. 딥엑스가 통합적으로 개발, 운용하는 AI 서버, 스몰 센서, 물리적 보안 시스템 등은 각 부문별로 전문 기업으로 분산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런데 딥엑스는 스몰 센서부터 AI 서버까지 전반적인 AI 반도체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구축한다는 것입니다. 딥엑스는 스타트업이지만 글로벌 온디바이스 AI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춘 것으로 보입니다.
딥엑스는 CES 2024에서 혁신상을 받은 AI 가속기 솔루션 제품인 DX-M1을 글로벌 기업 고객에게 대량 생산하여 판매할 용도로 현재 사전 검증을 위한 테스트 진행 중에 있는데요.
보통 글로벌 AI 시장에서 AI 반도체에는 32MB에서 40MB 캐시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반면에 딥엑스의 DX-M1은 8MB에서 10MB 정도의 캐시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또한 연산 처리 성능 및 AI 연산 정확성 등 주요 AI 기능 면에서 딥엑스의 DX-M1은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딥엑스는 임베디드 기술 뿐만 아니라 로보틱스 부문에서도 CES 수상을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정리하면,
딥엑스는 CES 2024에서 국내 AI 반도체 스타트업으로서 글로벌 기업 고객의 주목을 끌고 있는데요. 이미 딥엑스의 AI 통합 솔루션 제품의 양산 단계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분야에서 메모리 부문의 강력함만을 보여왔던 한국이 딥엑스와 같은 팹리스 산업 내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국내 기업이 많아지길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