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비랩(NuviLab)은 AI 기반의 푸드 스캐닝 솔루션을 개발한 국내 스타트업입니다.
누비랩(NuviLab)의 AI 푸드 스캐닝 솔루션을 통해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을 줄일 수 있고 남은 음식을 분석하여 사람들의 식습관 개선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누비랩 어떤 스타트업인가?
누비랩 AI 푸드 스캐너는 식사 전 음식을 담은 상태의 접시를 스캔하고 식사 후 남은 음식들을 스캔하여 실제로 섭취한 음식물 및 음식량, 해당 영양 정보를 분석하는 AI 솔루션입니다.
누비랩은 회사, 학교, 병원, 기관 등 많은 사람들이 급식할 수 있는 곳에 AI 푸드 스캐너를 설치하여 사람들이 선호하는 음식이나 선호하지 않는 음식 등을 식사 전 및 식사 후 접시 스캐닝을 통해 파악합니다.
선호 음식과 비선호 음식을 스캔함으로써 향후 급식 계획을 세울 때 적용하면 음식물쓰레기를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또는 조리방법을 변경하는 등 AI 푸드 스캐너의 분석을 통해 급식 식단을 개인에 맞게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쓰레기를 최소화함으로써 친환경적인 AI 푸드테크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더불어 남긴 음식물들을 체크하여 개인의 영양 불균형 및 식습관 등에 대해 분석이 가능하고 궁극적으로 사람들의 식습관 개선이 가능해 보입니다.
누비랩 AI 푸드 스캐너를 도입한 곳은?
JW 메리어트 호텔은 호텔 식당 내 잔식을 분석하여 불필요한 식재료 구매를 줄여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누비랩 AI 푸드 스캐너를 도입했다고 합니다.
서울시립대학교는 교내 식당 이용자들의 식단 별 음식 선호도 및 섭취량을 분석하기 위해 AI 푸드 스캐너를 도입했는데요. 이를 통해 음식 잔반을 분석하고 음식 선호도 및 만족도가 높은 음식으로 메뉴 구성을 새롭게 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명륜 공립 어린이집은 영유아의 맞춤형 식생활을 관리하기 위해 누비랩의 AI 푸드 스캐너를 도입했다고 하는데요. 아이들이 식사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어 줄 수 있도록 적용한 것입니다.
어린이집에서 아이들이 무엇을 얼마나 먹는지 어떤 음식을 통해 영양을 섭취하는지를 안다면 궁극적으로 아이들의 건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에도 누비랩은 싱가포르 국립 알렉산드라병원과 입원 환자 영양 관리 솔루션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AI 푸드 스캐너로 환자들의 식판을 스캔해 개별 식사 섭취량 및 영양소를 분석하여 환자들의 식단 기록을 관리하기 위함이죠.
누비랩 스타트업 앞으로의 계획은?
누비랩은 입원 환자 외에도 시니어, 영유아 등 건강 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세분화하여 개인별 음식 섭취 분석 결과를 통해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도 신규 개발 중에 있는 모바일 앱 서비스를 지난 CES 2024 전시회에서 처음으로 공개를 했습니다.
이는 연속혈당측정기와 생성형 AI 기술과 연동하여 식습관 관리를 통한 당뇨 질환 개선을 도울 수 있도록 개발한 헬스케어 서비스입니다.
누비랩은 AI 푸드 스캐닝 솔루션을 개발한 국내 스타트업입니다. 누비랩은 음식 데이터 전문성으로 개인 맞춤형 식습관 관리를 도울 수 있도록 헬스케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합니다.